안녕하세요. 요즘 평택 부동산 특히 아파트 시장 어떻게 보시나요? 여기 저기 떨어지고 있다. 추락하고 있다 라는 이야기 많이 돌아서, 웃음 짓는 분들도, 울상인 분들도 좀 보이는데요.
사실 떨어 졌다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뒤에서도 보여드리겠지만 공식적인 데이터에서도 떨어졌으니까 말입니다.
이건 전반적인 데이터 이야기이구요.
평택아파트 시장 전반적인 분위기는 바로..!!
평택 아파트 시장 상황을 보다보니,
예전에 봤던 살인의 추억이라는 영화에서 나왔던 “밥은 먹고 다니냐?” 이 대사가 생각나는데요. 그 이유가 진짜 배고파서는 아니구요.
아직 크게 신경쓸 정도로 엄청난 태풍은 아니니까, 일단 배고프면 밥먹고 좀 더 지켜보자 라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그럼 언제까지 지켜봐야하냐? 이 질문 주실텐데, 저는 일단 1월까지는 지켜봐도 괜찮겠다라고 봅니다.그 이유를 청약 단지로 말씀을 드리는데,
이번 12월 18일에 가재지구랑 브레인시티에 2개단지 청약 공고가 되었잖아요. 재미있게도 같은날 공고, 같은날 발표 예정인데, 요 녀석들 경쟁률이랑 실제 계약이 얼마나 되느냐!!
이걸 보고 주위 시장 상황을 보고 움직여도 된다는 말씀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동탄이랑 움직임 비교하셔야 하시구요. 물론 청약 뜬 2개 단지가 상황이 좋은 건 아닙니다. 지제역이랑 멀기도 하고 분양가가 5억이라 묵직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보고 움직이잔 말씀을 드렸는데, 사실 지금 평택 상황이 좋지 만은 않습니다.
시장 지표로 이야기하고 있는 거래량, 매물수, 매매/전세 지수 살펴보면,거래량은 12월 24일 기준으로 11월 대비 반토막났고, 매매, 전세 매물 모두 늘어나고 있고,
최근 12월 18일 발표한 통계데이터를 살펴보시면매매 가격지수는 전주 대비 0.08% 하락했고, 전세 가격지수는 지난주 대비 0.01% 하락했습니다.
매매 전세 모두 하락하고 있지만 매매 하락폭이 더 큰데요.
이 정도보셨다면
평택 완전 아수라장이네 앞으로 더 하락하겠네. 라고 보시는 분도 계실겁니다.
틀린말은 아닌데요. 좀 더 시간을 가지고 볼 필요가 있겠다라고 말씀을 드리는게,
일단 평택이 엄청 넓고, 트리거 포인트가 있다보니 지켜보자고 했습니다. 뭐 따로 움직이셔도 되구요.
혹시 기다려볼까? 라는 생각이 드신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택시 아파트 시장 가격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대한 이야기도 준비했습니다!! 계속 보시면서 좋은 정보 얻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평택아파트 주요 단지들 가격은 지금!!
이번에는 경기도 평택시 안에 단지들의 가격을 볼텐데,
평택 고덕신도시파라곤 지금 흐름이..
먼저 평택 고덕국제신도시파라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단지는 2019년 6월 입주 한 752세대 단지인데요. 여기는 평택 고덕신도시의 중심에 있고 1호선 서정리역과도 가까이에 있는 평택시 안에서 인기가 손가락 안에 꼽을 단지인데요.
이 단지의 평을 보면, 초등학교도 품고있고, 아파트 자체가 너무 고급지다 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단지라는 점
참고하시고,
여기 전용 84m2 매매 가격을 보면, 최근 12월 6일에 109동 3층 물건이 6억 6,700만원에 거래가 되었고, 11월 30일에는 105동 11층 물건이 6억 9,000만원에 거래 그리고 9월 3일에는 7억 2,000만원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3월부터 7억을 다지는 듯한 모습을 보였는데, 최근 7일에는 3천만원 정도 하락을 했네요. 층간 차이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6억 9,000만원이 월세 낀 거래라는 점을 반영하면 좀 더 하락했구나 느껴지실겁니다.
여기 매도호가도 찾아보니,급매로 나와있는 매물은 없고,
일반 매물들도 보니,
낮은가격순으로 106동 저층 물건이 6억 7천만원부터 최고가 8억 5천만원까지 최신순으로는 7억 8천, 6억 7천, 7억 5천 이런 수준으로 나오고 있구요. 현재는 매물들이 7억 5,000만원에 많이 몰려 있습니다.
매물들 호가가 아래로 몰리는 그림은 아니네요. 아직은 매도자들은 간보고 있다고 보이는데,
다음으로 전용84m2 전세 거래도 살펴보니,
최근 11월 10일에 101동 10층 물건이 3억에 거래가 되었고, 11월 7일에는 3억 4천만원, 10월 23일에는 3억 4,500만원에 계약이 되었습니다.
거래된 내역을 보면 ,
10월까지는 오르고 있는 모습을 보이다가, 11월에 주춤하고 최근에는 거래가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리고 전세 호가도 살펴보면,
현재 급매물은 없고,
낮은가격순으로 105동 융자낀 중층 물건이 3억부터 최고가 3억 5천만원까지 최신순으로는 3억 천, 3억 3천 이렇게 나오고 있는데요.
융자금 없는 물건들은 3억 3천 정도에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11월 실거래가보다 점차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지금이 비수기 철인 점도 원인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매매가는 당연히 하락하는 걸까요? 이제 진짜 평택은 아수라장이 되는 걸까요?
이건 계속해서 다른 단지들도 살펴보고 의견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평택센트럴자이3단지가 지금 이렇게 움직이고 있다고?
다음으로는 살펴 볼 단지는 2019년 1월 준공 된 평택센트럴자이3단지 입니다.
여기 전용 84m2 매매 거래를 보면 최근 12월 12일에 314동 5층 물건이 4억 9천만원에 매매 거래가 되었고, 12월 7일에는 315동 28층 물건이 5억 천만원에 계약이 되었습니다.
5일만에 정확히 7천만원 떨어졌습니다. 숫자만 보면 집주인들 공포에 사로 잡혀있을 것 같은데,
자세히 보면 5억 6천만원이 오버슈팅 같아보이고, 4억 9천만원 거래는 5층 매물 입니다. 그렇다면 대략 1~2천만원 조정 되었다고 보는게 맞아보이고,
다음으로 호가도 찾아보니, 급매는 208동 세낀 저층 물건이 4억 7,500만원에 나와있고, 일반 매물을 낮은가격순으로 보면 4억 7,500만원부터 최고가 7억 3천만원까지 최신순으로 5억 천만원, 5억, 4억 9천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호가의 평균가는 5억 정도인데요.
이 단지도 앞에서보신 고덕파라곤과 비슷하게 아래로 내려가고 있는 그림은 아닙니다.
다음으로 전세거래를 보면,
최근 12월 8일에 304동 23층 물건이 3억에 거래가 되었고, 12월 7일에는 303동 16층 물건이 3억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평택센트럴자이3단지도 전세 가격은 2억 후반 3억대에서 유지가 되고 있는 모습이네요.
그리고 전세 호가도 찾아보니,
급전세는 없고
일반 매물 낮은가격순으로 보면 2억 7천부터 최고가 3억까지 최신순으로 2억 7천만원, 2억 8천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여기 전세 호가는 실거래가에 비해서 계속 내려가고 있는 느낌인데..
앞에서 보신 고덕파라곤과도 비슷하네요.
마지막으로 볼 단지는 ‘여기’ 입니다
마지막으로 살펴 볼 단지는 평택시 안중읍에 있는 이화마을건영캐스빌 입니다.
여기 전용 84m2 거래를 보면,
12월 15일에 8층 물건이 2억 2천에 매매 거래가 있었는데요. 직거래 제외하면 여기도 1~2천 가격이 빠졌습니다. 참고로 여기 전세호가를 보시면, 최근 거래된 가격이랑 비슷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시장이 살아나면 갭투자하기 정말 좋은 환경이 되었네요. 이런 내용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평택에 있는 3개의 단지 흐름을 보셨는데 어떠신가요? 뭐 아직은 찔끔 떨어졌다고요? 아직 멀었다고요? 네, 제대로 보셨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움직임이 크다 라고 보기엔 어려운데요.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매매 호가는 내려가고 있진 않고, 전세가격이 내려가고 있다는 점 입니다. 이런 저의 생각도 참고하시고 다음 평택시 아파트 앞으로 어떻게 될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평택아파트 앞으로 이렇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평택시 아파트 앞으로 어떻게 될거냐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당분간 매매가는 보합 상태로 유지가 되지만, 호가는 조금씩 조금씩 떨어질 것으로 보이고,
전세 가격은 짧게는 1월 멀게는 3월까지 내려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요 일단 매매가는 크게 흔들릴 만한 게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 전세가 떨어지면 매매가 떨어진다라고 주장하실 수 있는데요.
저는 조금 다르게 보는게, 평택 자체가 전세가가 높지가 않습니다. 물론 앞에서보신 이화건영캐스빌과 같이 전세가와 매매가 차이가 얼마 나지 않은 단지들도 있지만, 평택의 시세를 이끄는 건 평택고덕신도시, 지제역 인근의 단지들이거든요.
이들의 움직임이 중요한데,
전세가와 매매가 차이보다는 반도체 호재에 따른 가격 상승이 주도하던 지역이었기 때문에 영향이 크지 않겠다라고 보는 겁니다.
사실 저는 이번 평택에 나온 가재지구와 브레인시티 2개의 청약 단지의 결과를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분양가가 제법 묵직하게 나왔는데, 과연 경쟁률이 얼마나 될지, 실제로 계약을 얼마나 할지 이게 중요하다고 보구요.
만약에 폭망하는 경우 하락세가 가파라 질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요약해 드리면,
평택시 매매는 당분간 보합, 전세 가격은 하락 상태를 유지 할 것 같다 입니다. 여기서는 단기적인 부분만 다뤄봤는데, 묵직한 부동산 시장이라 할지라도 요즘 금방 금방 변하는데요.
그래서 무엇보다 실거래 가격과 단지 호가의 가격 추이를 보셔야 합니다.
특히 관심있는 단지라면 그렇게 하셔야 하구요. 만약 여기서 버티고 상승한다. 그러면 힘찬 상승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점도 참고하셔서
지금 사는 사람없다고 몰락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다른 분들이 50%이상 떨어질 수 있다라고 해도, 여러분은 오픈마인드로 시장을 대하셨으면 좋겠네요.
현재 흐름 체크하시면서 좋은 결정 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하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기도 평택시 아파트의 현황과 앞으로 어떻게 될 지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씀드렸습니다.
관심이 가신다면 이 지역에 대해 좀 더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부동산 투자에 도움이 되는 정보 나누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