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반등?! 지금 심상치 않다!! 앞으로 이렇게 됩니다 : 집값 전망

집값 반등 지금 심상치 않다!!

이번 포스팅은 제목에서 보신 것처럼 집값 반등 지금 심상치 않다 라는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요즘 서울, 경기도, 인천 아파트 시장 어떻게 보이시나요? 집값 반등 할 것 같으신가요? 여러분이 살고 계신 아니면 물건으로 가지고 계신 아니며 지금 지켜 보고 계신 지역 집값은 어떤가요?

※ 지난 부동산 시장 동향 보기 ※

사실 이런 질문 드리면 10명 중에 5,6명은 지금 너무 비싸요 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이게 일단 내 생각이랑 지금 호가랑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인데요.

요즘 호가를 그대로 살려고 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인정하진 못하고 있습니다.

저희 동네 부동산 흐름은 이렇습니다!!

저희 동네 이야기를 좀 해보면 반등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실 떨어져 보이기도 하는데요. 6월 지나고 7월 되면서 실거래가 나오는 것들이 5% 많게는 15%까지 떨어진 금액 들이 찍히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물건들을 보면 저층 이거나 월세 낀 물건인 경우가 많아서요. 하락도 아닌 애매하게 꿀렁 꿀렁 질질 끌려가는 상황? 이렇게 보여집니다.

저는 이런 상황이 심상치 않다 라고, 유심히 봐야 한다고 말씀드리는데, 그래서 제목에도 지금 심상치 않다 라고 써 놨는데요.

여러분의 지역도 이런 상황도 이런가요??

제가 사는 지역은 그래도 관심이 좀 덜한 지역이라 다를 수 있는데,

사실 인기단지냐 핫한 단지냐에 따라서 또 달라 질 수 있는 부분이라 여러분의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가능하시다면 댓글 남겨주시고요.

다른 지역들은 집값 반등 중 일까요?

제가 요즘에 찾아보고 분석해보면서 본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핫하거나 인기단지 요즘은 신축 단지겠죠?! 이런 단지들은 가격이 살짝 출렁이는 정도? 의 단지들이 많았던 것 같구요. 대략 느낌으로 6~70% 정도 되었던 것 같고, 나머지는 하락을 하거나 거래가 없거나 였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말하는 구축들의 경우 하락하는 모습이 여기저기서 확인이 됩니다.
이게 사실 폭락급 20~30%급 하락이 아니고 수치로만 봐도 좀 떨어졌네 같은 5% 정도나 아니면 2,3천 정도 였던 것 같습니다.

개별적으로 보면 입지나 연식 뭐 동네의 특수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 제 이야기랑 다를 수 있다라는 점 기억하시고요.

암튼 요즘 실거래 흐름은 이렇게 보였습니다.

살짝 출렁이느냐!! 아니면 눈에 확 들어오느냐!! 규모는 달라도 아래로 향하는 방향은 같다는 점 잡아두시고요.

지금 부동산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집값 반등 인가?

이 정도 이야기만 들어도 하방으로 가고 있으니까 둘 다 심상치 않은 거 아니냐? 여기에 요즘 부실채권, 부채, 금리인상 이야기 많이 나오는데 또 한번 크게 오는 거 아니냐? 이런 의문 생기실텐데요!!

네 그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하반기 전망에 대한 질문을 받을 때 아직 좀 더 지켜봐야 알 것 같다라고 하는데요.

여러분은 하반기 어떻게 될 것 같으세요? 반등한다? 뚫고 넘어간다?지금 상황이 심상치 않아서 다시 꼬꾸라진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좋겠네요. 편하게 남겨주시고요.

사실 전망이라는 게 부담스럽습니다.

그래도 이런 나만의 의견이 있어야 투자도 할 수 있으니까요. 적극적으로 생각해 보시길 추천드리고요. 앞에서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라고 말씀드렸는데, 그래도 무게 중심은 있을 거잖아요.
시장의 방향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저는 지금을 박스권 장세라고 보고요. 이런 부분이 좀 더 이어 질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게 우리나라 부동산 정책이나 거시적인 지표나 상황에 따라 계속 변할 수 있다라는 점 참고하시고요.

뭐 전망 이야기 할때 상당히 조심스러운데요.

전문가들 말 바꾼다 등기도 안 쳐봤으면서 입으로만 일한다 라고 하는 분들 많지만,
저는 전문가보다는 투자자 라고 보기 때문이라는 점도 참고하시고,

사실 상황에 따라 바뀌는 게 맞다 라고 보고요.

저는 시장이 이렇게 계속 바뀌니까 어떻게 대응해야 하냐 이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은 지금 이렇게 하시고 계시네요!!

여러분은 요즘 부동산 어떻게 하시는 게 맞다고 보여지십니까?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뭐 지켜보시는 분들도 있고, 더 떨어져라 물 떠 놓고 비시는 분들도 있고, 뛰어다니면서 물건 잡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요즘 다른 분들 어떻게 하는지도 중요하니 말씀드려보면,

얼마 전 선착순 동호수 지정 계약이 시작 된 인천시청역 힐스테이트 현장 분위기 들어보셨나요? 거기 줄서 있고 상담 받는 거 보면 어마 어마 합니다. 뭐 이 정도 까지야? 메리트가 있어? 이렇게 느껴질 수준인데요.

정말 놀랐습니다. 뭐 이게 조작 아니냐 하시는 분들 있으실텐데,

사실 얼마 전에 완판 된 옆에 인천시청역 다음에 간석시장역 인가요? 거기 미분양 단지 주안 더샵 아르테 여기도 오픈 때 사람들 엄청 몰렸습니다.

구라친다 라고 할 수 있으니 구글에서 한번 찾아보세요. 우글 우글한 사진 많이 나올 겁니다.

암튼 이런 사람들도 있다라고 이런 시국에도 움직이는 사람들 있다 라는 거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려 봤고,

여기 저기 이야기 들어보면, 집 매매는 2년 후로 미루고 전세로 간다는 분들도 제법 많습니다. 어떤 분들이 적합한 선택을 했을지는 2년 후에 정확히 보실 겁니다. 이거 기억해 놓고 2년 후에 오늘 했던 이야기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러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러면 여기서 나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이게 맞는 건가 라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솔직히 맞고 틀리고는 없고 결국에는 사냐 마냐 문제가 될 텐데요. 지금 사는 것 맞다고 보세요? 기다리는 게 맞다 라고 보세요? 이런 질문 많이 받는데,

이게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라고 말씀하고 싶은데요. 정답은 그 분 성향과 상황에 따라 편하게 결정하시면 됩니다. 언젠가 사실 거라면 요!!

예를 들면 지금 내 상황이 집이 있어야 좀 더 편안하게 느껴지고 뭔가 좀 더 집중할 수 있겠다 싶으면 사고, 지금 가지고 있는 돈이랑 대출이랑 부담이 된다면 전세나 월세 사시면 됩니다.

그래서 집을 사야겠다 라고 생각이 드시면 좀 더 사람들 수요가 몰릴 지역, 단지로 선별해서 접근해야하고, 전세나 월세의 경우 돈을 돌려 받을 확률이 높을 지역이나 단지로 가셔야 합니다.

너무 기본적인 건가요? 맞습니다. 근데 이거 못해서 저한테 연락주시는 분들이 그렇게 많습니다. 잘못 선택하시고 어떻게 해야 하냐고 전화주시고, 제가 못해드리죠.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 한데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똑똑하시니까 몇 푼 아끼다 몇 년 날리지 마시고, 선택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면 이야기 잘 해줄 만한 곳 에다 정당하게 비용 지불하고 당당하게 물어보십시오.

그리고 요즘 전세가가 상승하는 게 공통적으로 보입니다.

물론 최고가에 비해서는 아직 미미한 수준의 상승이라고 보시는 분들도 있는데, 찾아보시면 은근히 전세 최고가가 이상하게 툭 튀어오른 경우가 많습니다. 직전가 보다 20% 높고, 30% 높고,

이런 경우 일반적인 거래라고 보기엔 좀 그런데 이런 값들이랑 비교가 되니까, 전세가는 최고가 비 80% 하락 이런 수준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건 허수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말씀드리고요.

암튼 전세가가 오르니까 어떤 단지들은 갭투자의 메리트도 보이는데요. 그래서 9월 10월 흐름을 봐야한다 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마무리

요즘 부동산 시장 많이 어렵습니다.

이건 항상 똑같은 상황이었던 것 같아요. 왜냐면 우리가 미래를 예측 할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현재 상황을 잘 봐야 하는데 이 부분도 시간이라는 제약이 있어서 투자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내어서 공부를 하고, 관심을 가지고 바라 본다면 분명히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저의 의견도 참고하시고 부동산 시장을 보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적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로 남겨주세요.

Leave a Comment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율트리는 도움을 주시는 부동산 작가님들을 홍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