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아파트 청약 시장이 어떤지, 지난주와 이번 주 어땠는지 준비해봤습니다.
지난주 한 주 쉬었는데, 이 부분은 꼭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아서 리마인드 차 준비했는데요. 잘 보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청약 시장에 정말 미쳤다? 이건 아닌거 아닌가? 하는 일들이 있었습니다. 이게 경쟁률 이야기인데요. 청약 시장 극한의 양극화다 라고 많이 들 이야기 하는데,
이제 그걸 뛰어넘고 있습니다. 그냥 청약 폭주하고 있다 기관차다 이런 이야기 나오는 결과들이 나오는데, 이럴 때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휩쓸렸다가는 정말 아작 나는 수 있으니까 잘 보시길 바라겠고요.
지난주 아파트 청약 시장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면..
먼저 지난 주 청약 이야기를 할 건데, 4개의 단지가 있었습니다. 유명한 평택 호반써밋, 롯데캐슬 이스트폴, 광명센트럴아이파크, 이천중리우미린, 각자 지역은 다르지만 4개의 단지 모두 선방 이상을 해냈습니다.
이중에서 위험하다 봤던게 이천 중리 우미린이었는데, 여긴 일반공급은 평균 4대1 정도, 그리고 특별공급은 1대1 정도 경쟁률이 나와서 계약 취소건 소량 나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평택 호반써밋 3차는 분양가 상한제에다 주위 단지보다 1억이 저렴했는데, 뭐 3억까지 저렴하게 보시는 분들도 있으시더라고요. 이렇게 싸게 나왔으니까 82대1 정도 나왔다 기사에는 나오던데요. 평형으로 까보면,
84A타입 기준으로 해당지역이 176대 1 나왔습니다. 싸니까 그럴 수 있다 치고,
사실 저는 롯데캐슬 이스트폴, 광명센트럴아이파크 이걸 좀 지켜보고 있었거든요. 그거 청약 넣을거냐? 아닙니다. 이유가요 여기가 좀 비쌌습니다. 싸니까 경쟁률이 높은거면 그렇다치는데, 비싼데도 높다 그러면 광풍이거나, 시장이 그렇게 흘러가거나 하는 건데요.
그게 에코프로 이런데에서도 나오잖아요. 암튼!! 그래서 경쟁률이 얼마나 나왔냐!!
광명센트럴아이파크는 일반1순위 평균 21대 1정도 나왔고, 롯데캐슬 이스트폴 일반1순위가 평균 100대1 나왔습니다. 이걸 보면서 미쳤다 이런 이야기 하시는데, 사실 틀린말은 아니죠!! 근데 이 안에서도 잘 봐야하는게, 물량이나 이 단지의 입지 그리고 현재 분위기까지 잘 보시길 바라겠고요.
간단하게 롯데캐슬 이스트폴 이 단지는 평형별 물량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74타입은 244대1 138타입은 5대1 이렇게 편차가 크고요. 입지가 서울이잖아요. 광진구!! 서울은 공급이 많지 않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커서,
주변 환경이 별로더라도 많은 분들이 넣었다고 보고요.
이런 데이터를 보면서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 추세, 양극화 방향을 좀 더 명확히 볼 수가 있었습니다. 광명센트럴아이파크도 비슷하다는 점 참고하시고, 지난 두 주간 청약 시장에 대한 결론은 이번 주 청약 시장까지 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아파트청약 시장은 이렇습니다!!
그러면 이번 주에 있었던,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목감역, 포레나 인천 학익, 수유 시그니티 요 녀석들의 경쟁률은 어땠냐? 효성해링턴 목감역 1순위 미달, 포레나 인천 학익 미달, 수유 시그니티 평균 6:1 수준 결과가 나왔습니다. 어떠신가요?
지난주 80대1 244대1 이거랑 다르죠? 왜 그럴까요?
지난 주에 청약 너무 열심히 공부해서 이번 주 휴가 가서 한 주 쉬느라고, 사람들이 청약 넣는 것 까먹었을까요? 한 주 쉰 건가요? 이건 명확히 아니다 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인데,
일단 이름부터 보시면 익숙하지 않은 이름들 입니다. 목감역, 학익, 뭐 수유는 좀 낫네요. 이건 청약 넣는 분들의 성향과 심리를 보면 이럴 수 밖에 없겠다고 나오는 부분인데,말하기 시작하면 길어져서 궁금하시면 모임에 나오십시오. 거기서 이야기 해드릴게요.
이 정도로만 이야기하고 지난주와 이번 주 결론은 역시 나 활활 타올랐다.그리고 싼 단지 뿐만 아니라 가격이 비싸다고 했을 때도 입지나 미래 가치를 보고 청약을 넣는 분들이 등장하고 있다. 라고 정리하고 싶은데,.
마무리
그러면 여기서 단기간에 청약 시장이 식겠냐!! 부동산 시장이 식겠냐!! 이거에 대한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다 라고 보입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까 참고하시고요.그래서 저는 지금 이 분위기가 현재 구축 시장으로 이어지냐!!
마냐를 좀 자세히 보고 있는데, 아직은 신호가 미약해서 결론 내리기는 어려운 상황인데요. 이유가 비수기라서 그렇습니다. 이 부분은 좀 더 구체화가 되면 라이브에서 한번 더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